나심 니콜라스 탈렙 - 행운에 속지 마라

by Dongeun Paeng
Mar 26, 2022 · 만 32세

근래 읽은 책 중에 가장 재미있는 책입니다.

언제부터인가 확률(운), 역사, 장기적 관점, 인지 편향, 메타인지, 합리주의, 보험, 복리, 기하평균, 고전 같은 개념들에 대한 관심이 깊어졌습니다.


더욱 흥미로운 것은 위 개념들이 서로 떨어진 채로 있을 때는 관련성을 찾기 쉽지만은 않다는 것입니다.

역사, 메타인지, 합리주의, 보험은 얼핏 보면 다른 주제 같습니다.

하지만 이것이 모두 연결되는 지점을 발견하면, 이 영역에 대한 고민과 공부를 멈출 수 없게 됩니다.


저는 화려하지 않지만(?) 지혜로운 인생을 사는 워렌 버핏, 다니엘 카네만, 나심 니콜라스 탈렙, 칼 포퍼, 찰스 샌더스 퍼스 같은 사람들이 좋습니다.


이 책은 마치 위에 언급한 다양한 개념들, 그리고 위에 언급한 다양한 사람들의 사고방식을 개괄적으로 보여주는 교양 과목의 교재처럼 느껴집니다.


나와 생각이 같은 사람의 책을 읽는 것이 마냥 좋은지는 모르겠습니다. 나의 틀을 깨는 책이 더 좋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 책은 성장이나 계발, 깨달음을 위해서 읽기보다는 철저히 즐거움을 위해 읽어야겠습니다.

이 책은 한 장 한 장 넘길 때마다, 똑같은 생각, 똑같은 취미를 갖고 있는 사람을 우연히 만났을 때의 즐거움을 줍니다.


투자를 하는 사람, 사업을 하는 사람, 의사결정을 하는 사람들은 반드시 읽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책입니다.

NEXT POST

통인시장 구경

Mar 27, 2022 · 만 32세

시간의 복리 효과는 생각 이상으로 강력할 수 있습니다. 더 보기

PREVIOUS POST

기억

Feb 26, 2022 · 만 32세

나이가 서른이 넘은 지 한참이 되었는데도,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