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Theorem 2.23의 계(系, corollary)를 한 가지 익히자.
Corollary. Let , and let be an ordered basis for . Then , where is the matrix whose th column is the th vector of .
차근차근 이해해보자. 우선 는 정방 행렬이다. 교재 2.3절에서 행렬이 곧 선형사상이라고 이미 배웠음을 가정한다. 행렬 를 선형사상(left-multiplication transformation)으로 표현하면 이다. 그러면 는 우리가 앞서 사용한 를 대신하고, 는 를 대신한다.
이제 에 대해서 살펴보아야 하는데, 기억이 희미할 수 있지만 를 만드는 방식을 돌이켜보면 위 계의 마지막 부분을 이해할 수 있다. 교재 113쪽으로 봐도 된다. 아무튼 좌표 변환 행렬의 번째 열은 좌표 변환 후 기저의 번째 벡터다.
이로써 위 계는 Theorem 2.23를 자연스럽게 따른다. 이제 예제를 보면서 익혀보자.
Example 4
다음 행렬을 생각하자.
.
그리고 다음 기저를 생각하자.
.
이제 를 만들자. 당연하게도, 번째 열이 의 번째 벡터다. 따라서
.
위 계를 확인해야 하니 역행렬도 구하면(3x3 행렬의 역행렬 구하는 방법은 아주 쉬운데, 모르면 암기해야 한다.)
.
이제 행렬 연산을 수행하면, 에 해당하는 선형사상을 로 표현할 수 있게 된다. 그 결과는 아래와 같다.
.
위 행렬이 맞는지 검증할 방법은 없다. 위 선형사상이 입체도형을 공간에서 어떻게 움직이는지 시각화하면 검증할 수 있겠으나 이 글에선 어렵다.
아무튼, 기저(좌표축)만 바뀌었을 뿐 효과는 동일한 두 선형사상/행렬의 동치를 "similar하다"고 지칭한다.
이로써 2.5절이 끝났다.
PREVIOUS POST